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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와 개발자 UML로 통하기개발 프로세스 2019. 3. 1. 13:21
1. 시스템분석과 설계 결과를 그림으로 나타내기 위한 국제 표준 표기법
. 기능이 조합되어 시스템이 구축되는 것이 아니라 객체를 조합하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객체 지향의 개념
3. 객체지향 프로그램은 복잡한 프로그램을 정리하여 객체는 컴포넌트가 된다.
다이어 그램의 종류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시스템의 쓰임새를 나타냄
시퀸스 다이어그램 : 오브젝트의 상호 관계를 시간축에 따라 나타낸다.
컬래버래이션 다이어그램 : 오브젝트 간의 상호 작용을 나타낸다.
클래스 다이어그램 : 클래스와 클래스 간의 관계를 나타낸다.
오브젝트 다이어그램 : 오브젝트와 오브젝트 간의 관계를 나타낸다.
스테이트차트 다이어그램 : 오브젝트의 상태변화를 나타낸다.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 오브젝트 액션의 변화를 나타낸다
컴포넌트 다이그램 : 컴포넌트와 컴포넌트 간의 관계를 나타낸다.
배치 다이어그램 : 오브젝트의 물리적인 배치를 나타낸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유즈케이스란 시스템에 요구되는 기능을 사용자의 시점에서 나타내는 것이다유즈케이스를 그림으로 표시한 것이 유스케이스 다이어 그램 이다.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컴퓨터나 프로그래밍 초보자도 알기 쉽게 되어있다.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을 사용하면 시스템의 전체적인모습을개발자와 사용자가 함께 평가 할 수있다.완성될 시스템의 기능이 사용자의 요구와 맞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경우등 사전에 방지하는데유스케이스 다이어 그램은 그 진가를 발휘한다.1. 사용자의 요구를듣는다2.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작성3. 개발자와 사용자가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을 평가한다.4.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에 기초하여 상세 설계를 시작한다.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그리기
액터와 유즈케이스가 존재
액터는 시스템 외부에서 시스템을 작동시키거나
시스템과 정보를 입출력하는 것이다.
액터는 사용자이기도 하고 다른시스템이기도한다.
액터는 사람모양의 기호로 표시
유즈케이스는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기능을 나타내는것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 밖에 있는 액터와 시스템의 대화관계를 모델화한 것
한시스템이 가지는 유즈케이스는 복수인것이 일반적
유스케이스와 엑터의 관계는 실선으로 연결
시스템 내부영역을 명확히 하기위해 직사각형으로 시스템경계를 나타내는경우도 있다.
유즈케이스는 유즈 케이스속에 다른 유즈케이스와 관련을 가지고있는것도 있다.
유즈케이스관계를 표시하기위해 사용되는 스테레오 타입에는
<< include>>와 <<extends>>가 있다.<<include>>는 하나의 유즈케이스가 다른 유즈케이스의 기능을 호출하고 있음을 나타냄.
<<extends>>는 한 유즈케이스를 확장한 형태로 다른 유즈케이스가 존재한다는 것을 나타냄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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